원하는 조건의 고객리스트를 그룹화해 관리하고 자동으로 업데이트 해주는 고객세그먼트 기능을 이용해보세요! 고객세그먼트 기능을 이용하면 검색창, 예약캘린더, 고객상세팝업에서 고객의 정보를 빠르게 파악할 수 있어요!
1. 고객세그먼트 이해하기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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고객세그먼트란? 원하는 조건의 고객을 그룹화하고, 조건에 맞는 고객리스트를 자동으로 업데이트 해주는 기능입니다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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고객 세그먼트의 종류는 고객리스트에서 확인할 수 있어요! 고객 세그먼트를 클릭해 원하는 고객리스트를 한 눈에 확인해보세요!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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고객 세그먼트는 고객명옆에 노출돼요! 검색창, 예약캘린더, 고객상세팝업에서 고객이 속한 세그먼트를 빠르게 확인할 수 있어요!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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팅커뷰는 기본적으로 아래와 같은 8가지 필터그룹을 제공하고 있어요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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필터그룹은 상점에 맞추어 그룹을 추가∙삭제하거나 조건내용을 수정해 관리할 수 있어요!
전체 | 고객으로 등록된 모든 고객 |
회원 | [ 선불액 구매내역 : 있음 ] 합집합 [ 정기권 구매내역 : 있음 ]
- 선불액 구매내역 : 있음 ► 선불액을 1회이상 구매하며 사용완료, 기간만료, 사용가능한 선불액내역 있는 상태를 의미합니다.
- 정기권 구매내역 : 있음 ► 정기권(횟수권,기간권)을 1회이상 구매하며 사용완료, 기간만료, 사용가능한 선불액내역 있는 상태를 의미합니다.
- 합집합 ► ‘ A 이거나 B인’ = A 조건에 해당 + B 조건에 해당하는 고객리스트를 모두 보여줍니다.
- 선불액 또는 정기권(횟수권,기간권)을 1회이상 구매했던 적이 있는 고객을 ‘회원’으로 분류합니다. |
비회원 | [ 선불액 구매내역 : 없음 ] 교집합 [ 정기권 구매내역 : 없음 ]
- 선불액 구매내역 : 없음 ► 선불액을 구매하고 이용한 내역이 없는 상태를 의미합니다.
- 정기권 구매내역 : 없음 ► 정기권(횟수권,기간권)을 구매하고 이용한 내역이 없는 상태를 의미합니다.
- 교집합 ► ‘ A 이면서 B인’ = A 조건과 B 조건 모두 해당하는 고객리스트를 보여줍니다.
- 선불액 또는 정기권을 모두 이용한 적이 없는 고객을 ‘비회원’으로 분류합니다. |
신규고객 | [ 방문횟수 : 1~ ] 교집합 [ 최초등록일 : 최근30일 이내 ]
- 방문횟수 : 1~ ► ‘방문횟수가 1회 이상인’ 고객을 의미합니다.
*방문횟수는 ‘상품매출등록’을 기준으로 카운팅됩니다. ex) 상품 매출등록 1회 → 방문횟수 1회
*노쇼 예약금 매출등록, 선불액∙정기권 매출등록은 방문횟수로 집계되지 않습니다.
- 최근등록일 : 최근30일 이내 ► 고객을 새로 등록한 날짜가 최근 30일 이내인 상태를 의미합니다.
- 교집합 ► ‘ A 이면서 B인’ = A 조건과 B 조건 모두 해당하는 고객리스트를 보여줍니다.
- 최근 30일 내 방문해 상품매출등록을 1회이상 완료한 고객을 ‘신규고객’으로 분류합니다. |
블랙리스트 | [ 노쇼횟수 : 1~ ] 교집합 [ 최초등록일 : 최근30일 이내 ]
- 노쇼횟수 : 1~ ► ‘노쇼횟수가 1회 이상인’ 고객을 의미합니다.
- 노쇼횟수가 1회 이상인 고객을 ‘블랙리스트’로 분류합니다. |
VIP | [ 실매출액 : 1,000,000~ ] 교집합 [ 방문횟수 : 10~ ]
- 실 매출액 : 1,000,000~ ► 실 매출액이 100만원 이상인 상태를 의미합니다.
- 방문횟수 : 10~ ► ‘방문횟수가 10회 이상인’ 고객을 의미합니다.
*방문횟수는 ‘상품매출등록’을 기준으로 카운팅됩니다. ex) 상품 매출등록 1회 → 방문횟수 1회
*노쇼 예약금 매출등록, 선불액∙정기권 매출등록은 방문횟수로 집계되지 않습니다.
- 교집합 ► ‘ A 이면서 B인’ = A 조건과 B 조건 모두 해당하는 고객리스트를 보여줍니다.
- 실매출액이 100만원이상 이면서 방문횟수가 10회 이상인 고객을 ‘VIP’로 분류합니다. |
휴면고객 | [ 최근 방문일 : 180이상 경과 ]
- 최근 방문일 180이상 경과 ► ‘최근 방문일이 180일이상 경과한’ 고객을 의미합니다.
* 최근 상품 ‘매출등록일’을 최근 방문일로 집계합니다.
- 최근 방문일이 180이상 경과한 고객을 ‘휴면고객’로 분류합니다. |
재방문유도대상 | [ 방문횟수 : 2~ ] 합집합 [ 최근 방문일 : 30이상 경과 ]
- 방문횟수: 2~ ► ‘방문횟수가 2회 이상인’ 고객을 의미합니다.
*방문횟수는 ‘상품매출등록’을 기준으로 카운팅됩니다. ex) 상품 매출등록 1회 → 방문횟수 1회
*노쇼 예약금 매출등록, 선불액∙정기권 매출등록은 방문횟수로 집계되지 않습니다.
- 최근 방문일 : 30일이상 경과 ► ‘최근 방문일이 30일 이상 경과한’ 고객을 의미합니다.
- 합집합 ► ‘ A 이거나 B인’ = A 조건에 해당 + B 조건에 해당하는 고객리스트를 모두 보여줍니다.
- 방문횟수가 2회 이상인 고객과 방문한지 30일이 경과한 고객을 ‘재방문유도대상’으로 분류합니다. |
생일고객 | [생일 : 이번달]
- 생일 : 이번달 ► ‘생월이 이번달인 고객’을 의미합니다. |
첫방문고객 | [ 방문횟수 : ~0 ] 교집합 [ 최초 등록일 : 최근 30일 이내 ]
- 방문횟수: ~0 ► ‘방문횟수가 0회인’ 고객을 의미합니다.
*방문횟수는 ‘상품매출등록’을 기준으로 카운팅됩니다. ex) 상품 매출등록 1회 → 방문횟수 1회
*노쇼 예약금 매출등록, 선불액∙정기권 매출등록은 방문횟수로 집계되지 않습니다.
- 최초 등록일 : 최근 30일 이내 ► ‘최초 등록일이 30일 이내인’ 고객을 의미합니다.
- 교집합 ► ‘ A 이면서 B인’ = A 조건과 B 조건 모두 해당하는 고객리스트를 보여줍니다.
- 방문횟수가 0회이면서 최초등록일이 30일 이내인 고객을 ‘첫방문고객’으로 분류합니다. |
2. 고객세그먼트 관리하기
2-1. 세그먼트명∙세그먼트 컬러 수정하기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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세그먼트를 수정해볼까요?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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[∙∙∙] more 버튼 클릭 > [전체 세그먼트 설정]을 클릭하세요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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수정을 원하는 세그먼트를 클릭하세요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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세그먼트명, 세그먼트 컬러를 변경하고 [저장]버튼을 눌러주세요!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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세그먼트가 변경되었어요!
2-2. 세그먼트조건 수정하기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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세그먼트 조건을 수정해볼까요?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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수정을 원하는 세그먼트를 클릭하세요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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[필터]버튼을 클릭하고 조건을 수정한 후 [저장]을 완료해주세요!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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[∙∙∙] more 버튼을 클릭해 [현재 세그먼트 조건 저장]을 선택하면 변경된 내용이 저장됩니다!
2-3. 세그먼트 삭제하기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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등록된 세그먼트는 예약캘린더, 고객상세정보에서 라벨을 확인할 수 있어요! 필요하지 않은 세그먼트를 삭제해볼까요?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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삭제를 원하는 세그먼트를 선택하세요!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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[더보기] 아이콘을 클릭하고 [현재 세그먼트 삭제] 를 클릭하세요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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마지막으로 [확인]버튼을 클릭하면 세그먼트가 완전히 삭제됩니다!
2-4. 새 세그먼트 만들기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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우리상점에 꼭 맞는 조건의 세그먼트를 추가하고 싶으신가요? 그렇다면 새 세그먼트를 만들어보세요!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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고객리스트의 ‘전체’탭에서 [필터]버튼을 클릭해주세요!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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원하는 조건의 필터를 선택하고 [저장]버튼을 클릭해주세요!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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[∙∙∙]more 버튼을 클릭하고 [새 세그먼트를 만들기]를 선택해주세요!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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세그먼트명을 입력하고 대표색상을 선택한 후 [저장]을 완료해주세요!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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새 세그먼트가 추가되었어요!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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새 세그먼트 조건에 해당하는 고객은 예약캘린더와 고객상세팝업에서 고객세그먼트라벨을 확인할 수 있어요!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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